본문 바로가기
이야기 상자

블로거 십계명

by kaonic 2007. 5. 28.
블로거 십계명 [拂路巨 十誡命, Bloger Ten Commandments]

블로거의 신께서 네트워크의 중심에서 포스팅을 통하여 블로그 스피어 백성들에게 주셨다는 열가지 계명

네트워크의 십계 또는 십계로 불리는데, 원래 두 개의 칩에 새겨졌었다고 한다. 그 내용은 블로그 스피어의 전설적인 블로그 바이블 포스팅 20장과 자율적 양심 네트워크 신경망 사이에 비슷한 형태로 기록되어 있었다. 이 계명은 후대 블로그 스피어의 모든 율법의 기초가 된 것으로 메타사이트에서 탈출한 블로거들이 정보문화를 이루고 있던 블로거뉴스의 토착민들과의 대결에서 필연적으로 자기들의 사회의식, 윤리의식 등의 고유 전통을 보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이 십계명은 블로그 왕국시대는 물론 초대 게시판 문화 이후 오늘날까지도 모든 블로거들의 기본 생활규범이 되고 있다. 이 십계명이 새겨진 원래의 메모리는 후에 언약의 칩에 옮겨담아, 블로거의 성전에 간직되었다.

1. 자신의 글 이외에 다른 글을 섬기지 말라.
귀가 얇으면 평생 고생한다. 자신의 의견은 그것 대로 힘이 있다는 것을 믿고, 다른이들의 글에 좌지우지 되어서는 아니되겠다. 중심을 지켜라.

2. 이슈를 섬기지 말라.
사람인 이상 방문자 수를 보장해주는 인기 있는 이슈에 휩쓸리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너무 이슈만을 쫓다보면 블로그가 가벼워 진다. 자신만의 특화된 컨텐츠에 꾸준히 힘을 쏟는 것이 좋다.

3. 블로거의 이름을 망녕되게 만들지 말라.
유언비어를 퍼트리지 말고, 가급적 이치와 논리에 맞는 글을 써라. 항상 기본적인 예의를 지키면서 포스팅하는 것이 좋다. 그렇게 까지 해서 욕을 먹고 오래 살고 싶은가?

4. 눈 앞의 이익만 쫓지 말고, 가독성을 거룩히 지키라.
눈 앞의 이익에 눈이 멀어, 에드센스나 에드클릭스의 수익률만 생각하지 말아라. 본문에 박혀있는 광고판은 아무리 작은 것일지라도 가독성을 심각하게 저해한다. 너무 작은 글씨나 흐린 색상의 글씨는 전체적인 레이아웃은 보기 좋을지도 모르나, 읽는 사람 눈깔빠진다. 어짜피 보여주려고 포스팅하는 것이 아닌가. 가급적 기본적은 글씨 크기를 사용하고, 줄 간격을 최소 150%이상으로 넓게 잡아라.

5. 너희 독자를 공경하라.
항상 읽는 이를 생각하며 글을 쓰라. 기본적으로 이해하기 쉬운 문장을 사용하도록 하고, 가급적 맞춤법은 지켜주는 것이 좋다. 글을 다 쓴 후에 한 번쯤  자신이 쓴 글을 정독하고, 앞뒤가 제대로 맞아떨어지는가 점검해보는 것도 좋다.

6. 자신과 의견이 맞지 않다고 무조건 비난하지 말라.
자신의 의견과 맞지 않는 포스팅을 보고 가르치려 들거나, 악플로 대응하지 말라. 점잖게 상대방의 기분을 상하지 않게 자신의 의견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전투의지만 활활 태워서는 무의미한 댓글 전쟁만 일어날 뿐이다. 논쟁이 벌어질 지라도, 기본적인 예의와 합리성을 항상 염두하고 전투에 임하라.

7. 간음하지 말라.
이슈에 파묻혀 달라붙고 비비지 말라. 끊임없이 에드클릭스나 에드센스, 올블릿에 대한 포스팅을 통해 광고에 대해 주지시키며, 광고 클릭을 유도하지 말아야 한다. 아무리 아니라고 주장해도, 지속적으로 에드클릭스와 에드센스에 대한 글과 의견을 포스팅 하는 것 자체가 수익에 대한 갈망을 이용해 광고 클릭를 유도하는 행위로 비춰질 뿐이다. 에드센스와 에드클릭스 관련 포스팅은 결국 수익의 수단에 대한 정보의 제공과 함께 돈벌이 이슈 속에 파묻혀 광고 클릭을 유도하는 행위를 감추고 독자의 판단성을 마비시키는 결과를 낸다. 이슈와 수익률에 얽메여 영혼을 파는 행위는 하지 말자. 그렇다고, 절대적으로 관련 포스팅을 하지 말자는 것은 아니다. 필요하고 널리 알려야 할 정보는 당연히 공유하는 것이 좋다. 자신의 수익이 얼마고, 누가 얼마를 벌었다, 광고 배치를 이렇게 했더니 수익률이 얼마나 상승했다더라 등의 이야기는 블로그의 성격에 따라 천차만별이므로 전혀 필요 없는 이야기다.

8. 다른 블로거의 글을 도둑질하지 말라.
짧은 글을 쓰더라도, 글을 쓴 사람은 자신의 시간을 쪼개서 한참을 생각하고 쓴 것이다. 퍼가려면 해당 블로그의 저작권 관련 공지를 잘 살펴보라.

9. 이웃 블로거에게 불리한 거짓 댓글을 달지 말라.
자신과 의견이 맞지 않거나, 오해성 포스팅이라고 무조건 악의적인 댓글을 달지 말아라. 세상 사람 수 만큼의 의견이 존재할 수 있으며, 누구라도 정보의 잘못된 해석을 할 수 있다.

10. 네 이웃의 글을 탐내지 말라.
이웃의 글을 모방하지 말아라. 좋은 정보는 나누어 가질 수 있다. 하지만, 무조건 퍼가는 행위는 이웃의 노력을 공짜로 집어삼키려 드는 짓이다. 특화된 정보라면, 링크로써 대응하거나 일부 발췌를 통해 알리는 것이 좋다. 전제를 할 경우엔 각 블로그의 저작권 정책을 참조하고, 가급적 포스팅 당사자의 허락을 구한 후 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