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강좌/시스템 관련

Mac OS X에서 root 사용자 활성 및 사용

by kaonic 2012. 12. 11.


맥에서 권한 관리하는 것이 리눅스에서 권한 관리하는 것보다 웬지 귀찮게 느껴져서, 외우고 있기 싫어서, 스크랩하였소. 아주 가끔이지만, root를 건드려야 할 때 유용하오. 하지만, 사용자 활성 및 사용의 복잡한 과정 없이도 터미널을 이용하면 간단한 관리가 가능하외다. 그 방법은 맨 밑에 흐릿한 회색으로 적어 두겠소. 


root 사용자 정보

이름이 "root"로 지정된 사용자는 UNIX 스타일의 운영 체제에서 특수한 사용자로, 파일 시스템의 모든 영역에 대해 읽기 및 쓰기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root 사용자는 특정 관리 또는 모니터 작업에 대해서만 사용해야 합니다. root 사용자로 작업을 수행하고 나면 Mac OS X에서 로그아웃하고, 일반 계정이나 관리 계정을 사용하여 다시 로그인해야 합니다. root 사용자를 자주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이 액세스를 비활성화해야 합니다.

root 사용자는 사용자 또는 계정 환경설정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중요 참고

  • 컴퓨터 소유자 또는 지정된 관리자만 관리자 계정이나 root 암호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 관리자 계정을 소유한 사용자는 root 사용자가 되거나 root 암호를 재설정할 수 있습니다.
  • root 암호는 추측하기 어렵도록 처음 8자리에 숫자와 문자를 모두 사용해야 합니다.
  • root 사용자는 다른 사용자의 파일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 root 사용자는 필수 시스템 파일의 위치를 변경하거나 제거할 수 있으며, 다른 사용자가 액세스할 수 없는 위치에 새 파일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root 사용자를 활성화하는 방법

OS X Lion

  1. Apple 메뉴에서 시스템 환경설정...을 선택합니다.
  2. 보기 메뉴에서 사용자 및 그룹을 선택합니다.
  3. 잠금을 클릭하고 관리자 계정으로 인증합니다.
  4. 로그인 옵션...을 클릭합니다.
  5. 오른쪽 아래에서 "편집..." 또는 "연결..." 단추를 클릭합니다.
  6. "디렉토리 유틸리티 열기..." 단추를 클릭합니다.
  7. 디렉토리 유틸리티 윈도우에서 잠금을 클릭합니다.
  8. 관리자 계정 이름과 암호를 입력한 다음 승인을 클릭합니다.
  9. 편집 메뉴에서 Root 사용자 활성화를 선택합니다.
  10. 사용하려는 root 암호를 암호 및 확인 필드에 모두 입력한 다음 승인을 클릭합니다.


터미널을 이용한 root 계정의 패스워드 설정 및 사용법

1. 터미널을 켠다.
2. sudo passwd root
>> ****** (개인 사용자의 패스워드 입력)
>> new passwd : ******** (변경할 root의 패스워드 입력)
>> retype passwd : ********

이것으로 패스워드의 설정이 끝난다오. 간단하오. 그러나 모든 권한을 지닌 사용자의 계정에서만 가능하오. 즉, sudo 명령을 내릴 수 있는 사용자라야 하오. 맥에서는 기본으로 root의 패스워드가 설정되어 있지도 않으며 접근도 아니되나, 방법으로 패스워드를 설정하면 접근이 가능하외다.

이제 아래의 명령을 통해 터미널에서 root 계정을 누빌 수 있소.

sudo su -

물론 패스워드를 묻는다오. 아까 설정한 패스워드를 넣으면 되오. (내가 일이 하기 싫어서 이러는 건 절대 아니라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