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강좌/시스템 관련

Generic Host Process for Win32 Services 문제 해결하기

by kaonic 2007. 10. 25.
난데없이 등장한 Generic Host Process for Win32 Services 에러 덕분에 오전을 일도 못하고 알차게 보냈다.

검색을 좀 해보니 바이러스와 관련되서 일어나는 에러라는 말과 함께 윈도우 XP 서비스팩2의 고질적인 문제라는 말 등이 떠돌고 있었다. 에러만 뜨고 정상작동을 하면 좋겠지만, 소리가 안나옴과 동시에 전체적으로 시스템이 느려지는 문제가 발생. 백신을 이용해 봤자, 별 반응이 없었다. 사용하는 백신이 무료 백신이라서 그런걸지도 모르지만......

어쨌든, 보안 패치를 이용하면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무려 두개나 설치해야 하지만, 어쨌든 문제 해결. 휘유~ 소리가 다시 나오기 시작했으며, 시스템이 느려지는 증상도 완화되었다. 일단은 별 문제 없는 듯.

Generic Host Process for Win32 Services 에러 발생시 설치할 보안 업데이트

위의 두 파일을 전부 설치하니 해결 되었다. 이 에러는 시스템 기본 서비스로써 DLL로 실행되는 서비스를 그룹화해서 호스팅하는 svchost.exe와 관련되어 있어서 더욱 난감한 일이다. 작업관리자(Ctrl + Alt + Delete)를 살펴보면, svchost.exe가 여러개 실행 중 이란 사실을 알 수 있는데, 이는 자연스런 증상으로 실행되고 있는 프로세스를 살펴본다고 해도 뽀족한 수가 없다. 때문에 어지간한 악성 바이러스는 이 svchost.exe를 공격하게 마련이다. 게다가 위에 올려둔 두개의 파일을 설치해도 해결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그런 경우엔 일일이 수동으로 해결하던지, 시스템을 전부 다시 설치하는 수 밖에 없다.

수동 해결법
1. 제어판 -> 관리도구 -> 서비스
2. Remote Procedure Call(RPC) 더블클릭
3. 복구 탭에서 첫째 실패, 둘째 실패, 후속 실패를 전부 동작하지 않음으로 변경 후 재부팅
4. 1.2.3의 과정을 거쳐도 해결되지 않을 시에 위에 올려진 보안 업데이트 설치 후 재부팅
5. 그래도 해결되지 않으면, 작업관리자(Ctrl + Alt + Delete)를 실행해서 msblast.exe를 종료
6. C:\windows\system32\msblast.exe 삭제 후 재부팅
7. 1~6까지 실행해도 해결되지 않으면, 시작 -> 실행 -> regedit 입력 후 확인
8.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RpcSs 항목을 선택
9. RpcSs의 start값을 2로 수정 후 재부팅
10. 1~10까지 실행해도 해결되지 않으면 백업 후 시스템 다시 설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