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기는 것들/애니메이션

아이들 함께 춤추고 노래하는 - 조조서커스

by kaonic 2007. 10. 2.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플레이하우스 디즈니채널에서 방영된 바 있는 <조조 서커스 JoJo's Circus>는 어린아이들이 조조와 함께 따라 움직이고, 춤추도록 유도함으로써 신체 발달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놀이 학습방식을 도입한 아동용 프로그램이다. 플레이하우스 디즈니채널은 세계적인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그룹 월트디즈니 컴패니가 3~7세 미취학 아동에게 탐구와 창조성, 즐거운 학습의 묘미를 일깨워주려고 만든 학습 채널이다.

디즈니 채널은 학부모와 방송인들로 이루어진 영향력 있는 미국의 PTC (Parents Television Council)에 의해 ‘어린이에게 가장 권장할 만한 채널’로 선정되기도 했으며, ‘재미있는 학습’을 지향하는 부모들의 큰 관심을 끌고 있다. 특히, 교육 전문가의 컨설팅과 함께 PD, 작가들의 공동작업으로 제작, 편성된 것이 특징이다. 콘텐츠를 콜롬비아 대학 교육학 교수인 르네 체로 레리가 개발한 아동 전인교육 프로그램(Whole Child Curriculum)을 바탕으로 조기교육, 자기표현, 신체발달, 사고력, 생활교육, 사회성의 6가지 발달단계로 분류했다. 무엇보다 어린이에게 친근한 캐릭터를 앞세워 부담 없이 다가간 점이 눈에 띤다. 디즈니 채널의 프로그램 중 <조조 서커스>는 섬세한 신체발달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캐릭터나 사물을 조금씩 움직이며 촬영하는 스톱 모션 애니메이션 기법을 사용한 <조조 서커스>는 꼬마 어릿광대 조조와 다양하고 개성적인 캐릭터들이 언제나 활기차고 다채로운 모습을 보여준다. 이야기를 끌어나가는 주인공 조조는 아이들이 쉽게 TV앞에 다가설 수 있도록 사랑스럽고 다정한 음성을 들려준다. 세상에서 제일 작고 똑똑한 애완용 사자 골리앗과 함께 다니는 조조는 새로운 것을 배울 때면, 노래하며 춤을 추며 즐거워한다. 조조가 서커스 학교에서 배운 춤을 골리앗과 함께 연습할 때면, 어린이들도 함께 박수치고 춤을 추며 따라하게 된다. 이때 아이들은 쉬운 동작과 노래에 맞춰 신체의 움직임을 다양하게 개발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각각의 에피소드 마다 생활과 관계된 작은 교훈을 한 가지씩 배워 나갈 수 있어 유익하다.

012345678910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비만아동이 늘어나고, 다양한 학습 요구에 아이들의 움직임이 적어지고 있는 요즘, 아이들의 운동발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조조 서커스>는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는 프로그램이 아닐까 싶다. 미취학 아동 대상의 TV프로그램 <조조 서커스>는 교육과 오락이 결합된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라 불릴 정도로 어린이 교육에 활용할 여지가 많다. 오디오와 비디오가 결합되어 아이들이 쉽게 집중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하지만, 프로그램을 단순히 시청하는 것만으로는 절반의 효과밖에 얻지 못한다.

방송 전에 부모나 선생님이 먼저 내용을 세밀하게 살피고, 중요한 정보를 정리한 후 다양한 방법을 통해 사전정보를 얻어 두는 것이 좋다. 아이와 같이 프로그램을 시청하면서 동작을 하거나 대사를 따라 하는 등, 아이들이 즐겁게 학습할 수 있게 계속 자극해 주는 것이 좋을 것이다. <조조 서커스>의 경우 미리 몸동작 등을 따라 해보고 몸에 익혀두고, 각각의 이야기에서 제시되는 교훈에 대해 생각해 두면 더욱 좋지 않을까. 아이들 대상의 교육 프로그램이라고 해서 <조조 서커스>가 어른들이 보기에 재미없거나 시시하기만 한 것은 아니다. 다양한 캐릭터와 잘 짜인 이야기 구조는 어른에게도 나름의 즐거움을 선사하기 때문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조조 서커스> DVD는 <인사하세요 Take a Bow>편과 <동물흉내를 내요 Animal a Go Go>편이 발매되어 있다. 각각의 디스크에는 4개의 에피소드와 함께 한 개의 부록이 포함되어 있다. <인사하세요>편에는 “정말 쉬워요”, “인사하세요”, “줄타기 곡예사 조조”, “즐거운 폴짝 폴짝의 날” 등이 수록되어 있으며, 부가영상으로 디즈니 백과 사전 : 서커스 동물이 수록되어 있어 <조조 서커스>에 등장하는 동물들을 소개하고 있다. 하지만, 이 부분에서 한국어 음성이 나오지 않아 아쉽다. <동물흉내를 내요>편에는 콩콩 신발 신고 콩콩, 물 뿜는 꽃, 농장 나들이, 깨끗이 닦자 등이 수록되어 있으며, 아이들이 영상의 설명을 듣고 동작을 따라하며 즐길 수 있는 “조조 따라하기” 게임이 들어있다.

4:3 풀 사이즈로 제공되는 영상은 아이들의 시각 발달에 도움이 될 만한 원색적인 색감이 부드러운 화면에 잘 녹아들어가 있어 편안한 감상을 돕고 있다. 사운드는 음성의 전달이 확실하고 배경음이나 음악이 경쾌하게 다가온다. 다국어 음성 트랙이 지원되는데, 쉬운 문장으로 구성되어 있어, 각국의 언어를 학습하는데도 도움이 될 듯하다. <조조 서커스>는 아이들과 함께 운동하며, 즐기고, 덤으로 영어를 비롯한 외국어 학습에도 효과가 있어, 미취학 아동이 있는 집에 적극 추천하고 싶은 프로그램이다.

Daum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