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 상자

분노 재보정 이론 - 안녕에 대한 이야기

by kaonic 2013. 12. 17.

 

 

모든 사람은 다른 사람들과 적합도 '이해'가 다르기 때문에, 우리처럼 사회성이 매우 높은 종에서 사회적 갈등이 일어나는 것은 불가피한 측면이다. 한 가지 갈등 요인은 다른 사람이 나의 안녕을 소중하게 여겨야 마땅한데도 내가 보기에 그렇지 않다고 생각할 때 일어난다. 친구가 나를 돕는 데 쓰는 시간이 내가 기대한 것보다 적을 수 있다. 연인관계인 상대가 당연히 내가 누를 자격이 있다고 생각하는 수준으로 성적 필요나 정서적 필요를 충족시키지 못할 수도 있다. 재보정 이론은 분노를 느끼고 표현하는 것이 분노 대상인 상대에게 자신의 안녕에 매기는 가치를 높이는(재보정하는) 기능이 있다고 주장한다. (Sell, Tooby, & Cosmides, 2009)

 

이 이론에 따르면, 남에게 비용을 부담시키고 편익을 주는 능력이 높은 개인은 분노하기가 더 쉽다. 남자는 강한 상체가 공격 행위를 통해 상대방에게 비용을 부담시키는 능력의 주요 요소이다. 여자는 육체적 매력이 편익을 제공하는 능력의 주요 요소인데, 그것은 배우자 가치, 친구 가치, 친족 가치의 핵심 요소가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재보정 이론은 신체적으로 강한 남자와 육체적 매력이 뛰어난 여자가 신체적으로 약한 남자와 육체적 매력이 떨어지는 여자보다 분노를 하기가 더 쉽고, 사회적 갈등을 자신에게 유리하게 해결하기도 더 쉬우며, 자기 권리를 주장하는 경향도 더 클 것이라고 예측한다.

 

셀Sell과 그 동료들은 별도로 진행한 두 연구에서 힘을 평가하는 '황금 기준'으로 간주되는 표준 웨이트리프팅 기계로 상체의 힘을 측정함으로써 이 예측들을 검증해 보았다. 육체적 매력은 "나는 동성 중 0% 더 매력적이다."와 같은 항목을 사용한 자기 평가를 통해 측정했다. 결과들은 대체로 예측들을 뒷받침했다. 힘이 센 남자들은(그러나 힘이 센 여자들은 해당 사항이 없었다) 약한 남자들에 비해 분노를 더 잘 느끼며, 싸움을 한 전력이 더 많고, 사호히적 갈등에서 성공을 거두는 경우가 많았으며, 공격성 사용의 효용을 더 크게 지각하고("만약 내가 도발에 제대로 반응하여 잘못을 저지른 자가 대가를 치르도록 어떤 행동을 하지 않는다면, 그들은 나중에 더 많은 해를 가할 것이다."), 자기 권리를 주장하는 성향이 강하다고 ("나는 보통 사람들보다 더 많은 것을 누릴 자격이 있다.") 보고했다. 반면 매력적인 여자들과 남자들은 모두 분노를 더 잘 느끼고, 개인적 공격성 사용의 효용이 크다고 생각하며, 자기 권리를 강하게 주장하고, 사회적 갈등에서 성공을 거두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이러한 효과들은 일반적으로 남자보다는 여자에게 더 강하게 나타났다.

 

이 결과들은 재보정 이론에서 나온 예측 - 즉, 남에게 비용을 부담시키거나 편익을 주는 능력이 높은 개인은 사회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전략으로 분노하기가 더 쉽다 - 를 지지한다. 장차 이 이론을 검증하는 연구들에서는 비용을 부담시키고 편익을 주는 능력의 다른 요소들, 예컨데 사회적 지위, 동맹의 힘, 친족 네트워크 같은 것이 밝혀질 게 틀림없다. 장래 연구들은 또한 분노 표출이 분노가 향하는 사람에게 보상과 편익 제공 행위 같은 행동 변화뿐만 아니라, 분노한 사람의 가치를 평가하는 데 일어나는 심리적 이동에 어떤 효과를 미치는지 직접 검증하는 방법을 제공할 것이다. 현재까지 이루어진 연구들은 공격성을 자극하는 핵심 감정인 분노 감정이 일관성 있는 적응 논리를 갖고 있다는 이론을 예비적으로 지지한다.

 

진화심리학 472~473p

 

 

 

 

매력적이지 못한 나는 힘에도 모든 것을 쏟아붓지 못해서 안녕하지 못합니다. 그럼으로써 나는 사회적으로 분노할 수 있는 역학적 우위를 점유하지 못 한 사람이기에 안녕하지 못합니다. 그저 주어진 환경 속에서 허우적대기에 바쁜 사람이라서 안녕하지 못합니다.

 

안녕하십니까?